본문 바로가기

하드웨어 가이드

LG 울트라북 그램 Z940 인터넷 끊김 문제 해결 방법 (AC7260 무선랜)

반응형

Z940은 얇고, 가벼워 이동성이 편리한 노트북임은 틀림 없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무선랜 성능이 워낙 좋지 않기때문에 이동성이 좋은 노트북임에도 불구하고 카페에서 작업하려면, 인터넷 문제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고 나오기만 했던 것 같다.


어떻게든 이 문제를 해결해 봐야겠다는 생각에 무선랜의 옵션을 건드려서 해결해 보기로 했다.

그런 결과 1분이 채 지나기도 전에 끊기던 무선랜은 거의 끊기지도 않았을 뿐더러, 속도도 높아졌다.


아래와 같이 옵션을 변경하여 속도를 올리고, 무선랜의 품질을 끌어 올려 보도록 해보자.


단, 아래 환경은 집근처 드롭탑 카페에서 테스트한 환경이며 설치되었던 공유기는 IPTIME의 Q604 제품이고 펌웨어 버전은 7.62였다.

따라서, 다른 공유기, 다른 펌웨어 버전이라면 차이가 날 수도 있다.



해결 방법



1. 최신 무선랜 설치


최신 드라이버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무선랜 제조사 홈페이지를 통해 최신의 드라이버를 받아 설치해야 한다.

하지만, 여기서는 제조사 홈페이지가 아닌, 윈도우 자체에서 제공하는 방식으로 해보고자 한다.



장치 관리자 창을 연다.

윈도우 8에서는 Win+x, y 키로 간단히 열 수 있다.

아니면 제어판에서 장치 관리자로 검색해도 열 수있다.




왼쪽을 보면 장치 관리자가 있다.

장치 관리자를 열면 아래처럼 화면이 뜬다.






네트워크 어댑터에 intel사의 Dual Band Wireless-AC7260 네트워크가 보인다.

선택하여 오른쪽 버튼을 크릭하면 드라이버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뜬다. 

업데이트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뜨는데 자동으로 검색을 통하여 업데이틀 하도록 한다.





2. 드라이버 옵션 설정


최신 버전을 설치했으면 이제 옵션을 건드려 보도록 하자.

장치 관리자에서 이번에는 속성으로 들어가면 된다.





아래와 같이 무선랜에 대한 옵션이 많이 나온다.

여기서 건드려줄 옵션을 3가지다.



속성의 값을 아래와 같이 바꾸도록 하자.

바꾼 후 무선랜에 적용하기 위해 잠시 무선랜이 끊겼다가 다시 연결될 것이다.


HT모드 : 비활성화

무선모드 : 802.11 b/g

혼합 모드 보호 :  RTS/CTS 활성화함


특히 무선모드가 802.11 a/b/g에서 a를 뺐다. 

이렇게 설정하면 1분도 채 지나기 전에 끊기던 인터넷이 멀쩡하게 돌아오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정확인 이유는 모르겠으나, 아마도 공유기와의 호환성 때문에 이러는 것이 아닌가 싶은데, 아무튼, AC모드를 제외하면 상당히 빨라지는 것을 느낄 수 있다.

물론, AC를 지원하는 공유기에서는 802.11 a/b/g를 켜야 더 빠른 속도가 나올 것이나 위와 같이 테스트한 공유기 조건은 AC를 지원하지 않는 공유기임을 유의하기 바란다.





요즘 들어 나도 무선랜이 잘 잡히자 않아서 USB로된 무선랜을 구매해 사용할까 했으나, 간단하게 테더링하는 방법을 사용하기로 했다.

스마트폰을 가진 사용자라면 USB 무선랜을 사기전에 아래 링크를 통해 테더링을 한번 시도해 보시길....

테더링을 이용한 인터넷 접속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