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ystem Programmings/QT5

[Qt5] 32비트에서 64비트로 프로젝트 변경하기

반응형

Qt를 사용하면서 기본으로 32비트 개발용으로 많이 테스트를 했다.


근데, 32비트를 사용하는 컴퓨터보다는 64비트로 사용하는 컴퓨터가 많아졌기 때문에 프로젝트를 64비트로 변경하고 싶어졌다.


Visual Studio 2013에서 Qt 프로젝트를 열고 64비트로 빌드하려고 했더니, 이게 막상 에러만 내뿜어서 해결책을 찾아봤다.




32비트 빌드에서 64비트 빌드로 프로젝트 변경하기



1. 프로젝트 백업


잘못 설정되는 경우를 위해 백업은 반드시 필수다.


2. x64 플랫폼 생성

 

프로젝트를 열고 솔루션 플랫폼에서 x64가 없다면 구성 관리자로 들어가서 x64용 플랫폼을 생성해야 한다.

구성 관리자는 아래 이미지의 콤보박스를 누르면 메뉴가 나타난다.

 




 


구성 관리자 화면에서 활성 솔루션 플랫폼 박스를 선택하고 새로 만들기를 클릭한다.



새 플랫폼에서 x64 선택 후 설정 복사는 기존의 Win32에서 가져오도록 설정 한다.



3. 프로젝트 변경


프로젝트를 닫고 프로젝트를 생성했던 경로에 가면 프로젝트 생성시 기본적으로 생성되는 파일 중 하나인 '프로젝트명.vcxproj' 파일을 찾을 수 있다.

이 파일을 텍스트 에디터로 열고 마지막 부분을 보면 아래와 같은 부분이 있다.


<ProjectExtensions>

    <VisualStudio>

      <UserProperties UicDir=".\GeneratedFiles" MocDir=".\GeneratedFiles\$(ConfigurationName)" MocOptions="" RccDir=".\GeneratedFiles" lupdateOnBuild="0" lupdateOptions="" lreleaseOptions="" Qt5Version_x0020_Win32="msvc2013_opengl" />

    </VisualStudio>

  </ProjectExtensions> 


Win32를 x64로 수정하고 msvc2013_opengl(또는 msvc2013/msvc2012 등 자신이 생성했던 버전에 맞게)을 msvc2013_x64_opengl로 변경하고 저장한다.


4. 버전 변경


프로젝트를 다시 열고 솔루션 탐색기에서 버전 변경을 위해 Qt Project Settings 로 들어간다. 



Version을 64비트로 맞춘 후 닫으면 32비트에서 64비트 프로젝트로 변경이 완료된다.



이제 64비트로 디버깅 모드로 빌드하면 정상적으로 빌드가 되는 동작을 확인 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릴리즈도 x64 플랫폼을 생성하면 잘 동작 할 것이다. (아직 해보진 않았음 ^^;;)


반응형